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집안 잡냄새 없애는 천연방향제와 만드는 방법과 추천향

by 딸기졔맘 2025. 7. 20.

 

아무리 열심히 청소해도, 집안 어딘가에서 올라오는 잡냄새 때문에 고민한 적 있으신가요? 음식물 쓰레기 냄새, 배수구 냄새, 화장실 특유의 습한 냄새, 신발장과 옷장에서 나는 퀴퀴한 냄새까지… 일상생활에서 접하는 다양한 악취는 우리의 기분은 물론 건강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자연 재료를 활용해 집안의 냄새를 잡는 집안 잡냄새 없애는 천연 방향제와 만드는 방법과 추천 향을 소개합니다. 몸에 해롭지 않고, 원하는 향을 직접 조합할 수 있어 많은 주부들에게 인기 있는 청소 아이템이랍니다.

1. 왜 천연 방향제를 선택해야 할까?

시중의 합성 방향제나 탈취제는 대부분 화학 성분으로 만들어져 있어 장기간 사용 시 두통이나 호흡기 자극, 알레르기 유발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아이가 있는 집이나 반려동물이 함께 사는 가정이라면 더더욱 조심해야 합니다.

우리 집은 반려동물과 함께 생활을 하기 때문에 더더욱 천연 방향제를 선호합니다. 손쉽게 구할 수 있는 레몬 활용을 자주 하는 편입니다만, 좋은 향은 기분전환의 큰 효과가 있는데요, 정신건강에 좋아지니 함께 효능을 알고 사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천연 방향제는 자연 유래 재료를 바탕으로 하여 자극이 적고 안전합니다. 또한 에센셜 오일을 활용하면 자신만의 향을 직접 조합해 만들 수 있고, 기분 전환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무엇보다 저렴하게 집에서 손쉽게 만들 수 있다는 점에서 실속 있는 생활 꿀팁이라 할 수 있습니다.

2. 집에서 쉽게 만드는 천연 방향제 레시피

베이킹소다 방향제

  • 재료: 베이킹소다 3큰술, 좋아하는 에센셜 오일 10방울, 작은 유리병, 커피 필터, 고무줄
  • 만드는 법:
    1. 유리병에 베이킹소다를 넣습니다.
    2. 에센셜 오일을 떨어뜨려 고루 섞습니다.
    3. 입구를 커피 필터로 덮고 고무줄로 고정합니다.
    4. 화장실, 신발장, 옷장 등 냄새가 나는 공간에 두면 끝!

베이킹소다는 공기 중의 냄새를 흡수하고, 에센셜 오일은 은은한 향을 퍼뜨려 쾌적한 실내 공기를 유지해 줍니다.

에센셜오일에는

1. 라벤더 오일: 진정 및 이완 효과로 스트레스 완화 및 수면개선효과(울 남편 불면증으로 도움받고 있는 오일입니다) 피부진정여드름 화상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2. 허브오일:로즈메리, 페퍼먼트, 유칼립투스 잎, 줄기에서 추출하고 공부하는 수업생에겐 집중력과 호흡기 건강에 좋습니다.

3. 티트리오일:감기예방에 자주 사용하는 오일입니다

4. 플로럴오일:장미, 재스민, 라벤더 등이 있습니다. 진정 수면개선 효과가 있습니다.

약 한 달 주기로 베이킹소다를 교체해 주면 향과 탈취 효과가 오래갑니다.

천연 스프레이형 방향제

  • 재료: 정제수 100ml, 소독용 알코올(또는 보드카) 1큰술, 에센셜 오일 10방울, 분무기
  • 만드는 법:
    1. 분무기에 모든 재료를 넣고 잘 흔들어 섞습니다.
    2. 패브릭, 침구류, 커튼 등에 가볍게 뿌려줍니다.
    3. 사용 전 흔들어 주세요!

에센셜 오일은 라벤더, 레몬, 티트리, 유칼립투스 등 취향에 따라 선택 가능합니다. 살균 효과가 있는 오일을 사용하면 더욱 위생적으로 공간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 레몬 오렌지 자몽등 감귤류 추출오일이  기분전환에 좋으니 천연 스프레이 방향제로 추천합니다.

좋은 냄새는 집의 품격과 기분전환의 큰 일조를 합니다. 집안 냄새(향)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이라면 에센셜 오일의 효능정도 알고 쓰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3. 공간별 추천 향 조합과 관리 팁

방향제의 향은 공간의 용도와 분위기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는 공간별 추천 조합입니다:

  • 거실: 라벤더 + 오렌지 → 편안하고 따뜻한 분위기
  • 욕실: 티트리 + 레몬 → 상쾌하고 청결한 느낌
  • 주방: 유칼립투스 + 민트 → 음식 냄새 제거에 탁월
  • 침실: 라벤더 + 카모마일 → 심신 안정과 숙면 유도
  •  

욕실 주천향 ->티트리+레몬

또한 방향제는 직사광선을 피하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 스프레이형 제품은 2주마다 새로 만들어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며, 에센셜 오일은 반드시 식물 유래의 100% 순수 오일을 사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알레르기 체질이거나 피부 민감성이 높은 경우에는 사용 전 패치 테스트를 하시길 권장드립니다.

4. 실천으로 향기 나는 살림 만들기

악취는 공기 중에 떠다니는 불쾌한 분자일 뿐 아니라, 가족의 건강과 분위기에 영향을 줍니다. 복잡한 청소기구나 인공 화학제품 없이도, 집안 곳곳에 작은 변화만 줘도 냄새를 잡고 쾌적한 공간을 만들 수 있죠.

개인적으로 난 집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는 레몬으로 천연향을 만들어 사용하는데 , 레몬+베이킹소다+물로 조제하여 스프레이통에 넣어 사용하기도 하고 때에 따라 에션셜 오일을 한 방울 첨가해도 좋고, 레몬을 냉장고에 잘라놓으면 냉장고 냄새제거에도 도움 되고, 욕실에 레몬 조각을 놓아두면 레몬향이 은은하게 퍼져 좋기도 합니다. 남는 레몬은 냉동시켜 차로도 먹습니다. 활용도가 너무 많죠?

오늘 소개한 천연 방향제 만들기는 단순히 냄새를 없애는 것 이상으로 가족의 건강을 지키고, 내 집의 공기를 정화하는 하나의 실천입니다. 좋아하는 향으로 나만의 힐링 공간을 만들어보세요. 당신의 삶이 더욱 향기롭게 변할 것입니다.